
Warning!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와 생각을 가지고 있고,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용도로 읽어주세요!
스펙
학점, 학교, 어학 등은 스펙에 관련 없는 것 같습니다..
- 학교 : 지거국 경제학과
- 학점 : 4.36
- 대외활동 : 여러개 있지만,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어학 : 토익 900점, 오픽 IH 오픽만 입력했습니다.
- 수상 : 몇 개 있지만, 적지 않았습니다.
- 경력 : **연구소 경영지원 인턴, **연구원 데이터 관리 인턴
에세이
에세이는 내가 뭘 잘하니까 뽑아줘, 나 이런 이런거 해봤으니 뽑아줘 보다는
내게 ~~가 부족해서 싸피에 입과해 배우고 싶다. 이런 느낌으로 적는게 좋습니다.
또한, 면접을 생각하며 연관시켜 적는 것이 좋습니다.
부끄럽지만, 제 에세이를 공개하겠습니다!
- 그대로 가져다 쓰시면 어차피 안되시는거 아시죠?!
[편의와 효율을 위한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방대한 특허 데이터를 취합하고 정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허 관련 사이트에서 특정 특허 데이터에 관련해 엑셀을 정리하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더 효율성 있게 할 수는 없겠냐는 의문이 들어 엑셀 실무 관련을 공부하여 간단한 매크로 기능과 함수를 섞어 더욱 효율성 있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엑셀을 벗어나 더 큰 틀에서 코드를 만들면 다양한 업무에서 훨씬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개발자가 된다면 어느 분야든 기존의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고 싶습니다.
모든 산업에서 IT와 SW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다양한 코딩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제가 가진 경제학적인 학문 지식과 생활 지식 등을 바탕으로 SSAFY의 교육과정을 수료한다면 능력 있는 개발자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저는 실무를 하며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프로그래밍의 필요성을 느꼇고 이를 통해 ~~되어 싸피에 입과하고 싶다.
- 이런 느낌으로 적었습니다.
- 물론! 면접에서 무슨 질문이 나왔을 거란 예상이 가시죠???
- 이래서 에세이를 쓰실 때 면접을 미리 머릿속에 그려가며 쓰셔야 합니다.
SW적성진단
인적성 시험
- 솔직히, 크게 준비는 안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수추리나 소금물, 명제 등은 준비했습니다.
- 또한, 저는 금융권을 준비하고 있었어서, 은행 기출문제들을 풀었습니다.
- 크게 어렵다고 느끼진 못한 것 같아요.
CT(Computer Thinking)
- 솔직히, 이것도 크게 준비 안했습니다...
- 만약 준비 하실거라면 기본적인 CT문제집을 사셔서 빨리!! 정확하게!! 풀어보시는거 추천 드려요!
면접
PT
- PT의 기본 틀은 유튜버 강민혁님 영상 보며 공부했습니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CdKf9gaG4y4xxNAei6MQ6A
- 또한, it, sw관련 뉴스 기사 많이 찾아보시고 중요한건 개념 꼭! 알아두셔야 해요
- 최근 어떤 기술이 있었고, 이 기술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어디에 적용할 수 있는지
- 강민혁님의 pt면접 대비 틀을 잡아가며 연습해보시면 좋습니다.
인터뷰
- 많은 사람들이 인터뷰를 했을 거고, 다양한 방식의 소통이 오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제 경우는 에세이 관련으로 질문이 들어가다 점점 더 깊어지다 시간이 지나서 제일 마지막에 퇴실했습니다.
- 그래서! 저의 경우에 대비해 에세이에서 꼭 면접을 그려보며 작성하세요!
전체 후기
- 어찌 저찌 합격은 했지만, 비전공에 노베이스라 싸피의 생활이 따라가기 힘들었습니다...
- 하지만, 어찌 저찌 잘 따라가고 있어요...!
- 막상 글을 쓰려니 잘 떠오르지가 않아서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생각이 들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다른 분들 후기도 많이 찾아보고 잘 준비하셔서 꼭 싸피 9기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화이팅!!!!!!!